지난 4월 26일부터 5월 1일까지 2025 ACM CHI 학회가 일본 요코하마에서 개최되었습니다. CHI는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회로, 컴퓨터 공학 분야의 탑 컨퍼런스 입니다. Google, Apple, Microsoft,Huawei, Meta, Adobe 등 국제적인 기업들의 후원으로 개최된 본 학회는 수 많은 연구자들의 참여로 다양한 연구들과 다학제적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연구실에서 관심있게 다루는 Human-AI interaction, user experience, HCI 등에 국한하지 않는 다양한 사용자 관점의 연구들이 공유되고, 논의되었습니다.


우리 연구실에서도 이준혁 학생이 수행한 “One Screen, Many Minds: A Smart TV Interface Development for Co-viewing through a Mental Model Framework” 연구로 포스터 발표에 참가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Smart TV의 그룹 시청에 있어 다양한 Smart TV 사용 맥락에 기반한 실험을 수행하고, 멘탈모델을 도출하여 그룹을 위한 Smart TV 인터페이스의 디자인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제안하였습니다. 국제적인 학회에서 공유할 수 있는 훌륭한 연구를 수행한 이준혁 학생에게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준혁 학생과 공저자인 홍정욱 학생도 학회에 참석해 포스터 세션에서 국제 연구진과의 Q&A를 통한 연구 논의를 수행하였습니다. 또한 전계원 학생도 CHI 학회에 참석하여 다양한 발표 및 포스터 세션에 참여하여 국제적인 연구진들의 연구를 경청하고, 저자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외에도 4박 5일의 일정 간 다양한 발표 및 포스터세션 등의 연구 공유와 기업 세션을 통해 연구자로써 학술적 식견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학회에 참가할 기회를 제공해주신 이상원 교수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